고전게임 1탄! 남북전쟁 (NORTH & SOUTH)!!!

게임은 단순하지만 나름의 전략이 필요하다.

철로 거점을 한 턴이라도 빨리 선점해야만 병사 보급이 한 턴이라도 빨라진다.

특히, 옵션 3종을 선택한다면...
보급선이 지나가는 땅을 선점하느냐 못하느냐. 선점했다면 지키거나 빼앗기거나.
서부 지역은 소멸되기 전에 선점하고 빠져야 한다.

그리고 적군의 선로르 점거한다면 쉽지는 않지만 돈다발 탈취도 가능하다.

나름의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은 게임을 해보면 알게된다.


■ 남북전쟁(NORTH & SOUTH) 실행시 초기 화면

■ F2 그래픽 카드 설정
남북전쟁은 Tandy를 제외한 CGA, EGA, HERCULES 모드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은 EGA 모드로 플레이가 불가능한 상태이다.
그 이유는 EGA 관련 파일이 없거나 잘못된 상태로 배포되었기 때문인것 같다.


■ DATA EAST INFOGRAMES 로고 화면


■ 남북전쟁 오프닝 화면
말을 탄 기수의 나팔소리와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게임 플레이가 시작된다.
기수 위로는 제작 관련 정보가 포함된 오프닝 크레딧이 나온다.


■ 메인 화면 (이것 저것 설정)
- 플레이어 설정
왼쪽은 북군(NORTH), 오른쪽은 남군(SOUTH)이며 플레이어/컴퓨터, 난이도 설정이 가능하다.
첫 번째, 남군과 북군 모두 하급 난이도의 컴퓨터 설정.
두 번째, 남군은 중급 난이도의 컴퓨터, 북군은 플레이어로 설정.
세 번째, 남군과 북군 모두 상급 난이도 플레이어로 설정. 2인용!

- 기타 설정
① 인디언 : 지도 왼쪽의 인디언이 플레이 도중 이동하면 칼이 날아와 꽂히면 부대가 소멸됨.
② 비구름 : 플레이어가 있는 곳에 비구름이 생기면 이동 불가. 한 번의 턴이 소멸됨.
③ 보급선 : 지도 오른쪽 점령지 중 남군(1861, 1864) 시작지점으로부터 두칸 위 땅을 점령하면,
      일정 턴 마다 보급선에 의해 1개 부대가 추가됨.
④ 플레이모드 : 전투 및 거점 탈취전시 직접 플레이할 것인지, 가상 시뮬레이션 할 것인지 설정.
⑤ 키보드설정 : 아래 화면과 같이

- 키보드 설정
위는 북군, 아래는 남군 키보드 설정인데, [Shift] 키는 절대 선택하지 말자! (자세한 이유는 아래...)


■ 플레이 화면
1861년부터 1864년까지 선택이 가능하며 연도별로 부대 구성 및 위치가 다르게 시작된다.

철로가 있는 땅 중에 거점(빨간점)을 점령하면 턴이 끝난 후 기차가 이동하며 돈다발을 받는다.

돈다발은 2개 이상씩 받게되며, 5개가 모이면 선택 가능한 땅중 후방에 1개 부대 배치가 가능하다.

게임 설정 중 보급선 선택시 일정 턴마다 보급선에 의해 점령중인 땅에 1개 부대를 배치해준다.
점령중인 땅에 이미 1개 부대가 있다면 1개 부대를 추가로 합병시켜준다. (최대 3개부대)
보급선 출몰 시기는 4개월, 3개월, 4개월, 3개월 순으로 1회씩 당도한다.

1개 부대는 보병 6, 기마병 3, 포병 1 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3개 부대까지 합병이 가능하다.

게임 설정에서 인디언을 선택하면 플레이 중 인디언이 사라지며 왼쪽 상단 산기슭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도끼가 날아와 서부지역의 거점 부대에 랜덤하게 꽂히며 해당 부대는 소멸당한다.
이밖에도 지도 왼쪽 아래 건물에 기대어 잠들어있는 멕시칸(?)이 깨어나면
지도상 가장 넓은 땅 남군의 가장 왼쪽 거점에 폭탄을 던져 해당 부대를 소멸시키기도 한다.

철로의 거점(지도상 빨간 점)중 상대방의 거점으로 이동하면 거점 탈취 게임이 진행된다.
공격자에게는 칼 4자루가 지급되고, 방어자에게는 12명의 부대원이 배치된다.
공격자는 방어자에게 칼을 던질 수 있고, 방어자는 부대원을 출동시마다 칼을 한 번씩 던질 수 있다.
단, 공격자와 방어자가 서로 맞 부딪혔을 때에는 서로 어퍼컷을 날릴 수 있다.

전투가 가능한 맵은 총 세 가지이며 평지, 강, 협곡 정도이다.
전투시 가장 중요한 것은 포병의 선빵! 포탄의 거리를 조절항 포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남군의 경우 오른족 [Shift] 키를 누르면 소대 선택이 가능하다. (Fire 버튼을 [Shift] 로 설정하면 낭패!)
퇴각도 할 수 있는데 퇴각시 선택했던 소대는 다음 전부부터 나타나지 않으니 함부로 퇴각해서는 안된다.

이밖에도 상대방 철로 위를 점거하면 돈다발을 든 기차가 이동할때 탈취가 가능하다.
이는 거점 탈취와 유사한 방법으로 플레이가 진행되지만 거점 탈취보다 어렵다.


■ 엔딩 화면
- 승리시 엔딩

- 패배시 엔딩



컴퓨터와 플레이하며 스크린 샷을 찍는데 어려움이 있어 컴퓨터 vs 컴퓨터 모드의 동영상으로 대신한다.


  1. 신승훈 2019.08.01 20:38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Recent posts